우선순위

종류 

연산자 

연산 방향 

 1

 1차 연산자

( ) [ ] . -> 

-> 

 2

 단항 연산자

 - + + - - ~ ! * & sizeof (type) 

<-

 3, 4

 산술 연산자

 * / % + -

 -> 

 5

 비트 이동 연산자

 << >>

 -> 

 6

 관계 연산자

 < <= > >=

 -> 

 7

 동등 연산자

== != 

 -> 

 8, 9, 10

 비트 논리 연산자 

& ^ | 

 -> 

 11, 12

 논리 연산자 

&& || 

 -> 

 13

 조건 연산자 

? : 

  -> 

 14

 대입 연산자 

= += -= *= /= %= &= ^= |= <<= >>= 

 <-

 15

 콤마 연산자 

 -> 

(연산자의 종류)



1. 연산자와 피연산자


- 프로그램은 CPU가 처리하는 명령들의 묶음이다. 일반적으로 연산자는 컴파일되면 명령어로 바뀌므로 연산자를 배우는 것은 결국 명령을 익히는것이다. 이든 연산 명령에는 연산의 대상이 되는 데이터가 필요한데 이를 피연산자라고 한다.


++a    10%3    (a>10)&&(a<20)


연산자는 보통 기능에 따라 분류되지만 피연사자의 개수에 따라 나눌수도 있다.

피연산자가 하나면 단항연산자, 2개면 이항연산자, 3개명 삼항연산자





2. 산술 연산자와 대입 연산자


- 산술 연산자는 +, -, *, /, %가 있는데 모두 2개의 피연산자를 사용한다. 이중 -연산자는 피연산자를 하나만 사용하여 그 부호를 바꾸는 연산자로도 쓰인다.


a = 10;    sum= a+b;


대입연산자 오른쪽의 변수는 값의 변화가 없고 왼쪽의 변수는 값이 바뀐다.


일반적으로 a와b같은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ram)에 존재하는 반면 연산은 CPU에서 이뤄진다. 연산할 때는 메모리에 있는 변수의 값을 CPU로 복사하여 사용하므로 아무리 많은 ㅇ녀산을 수행해도 피연산자 a, b값은 변하지 않는다. 반면 대입 연산을 수행한 sum, sub, mul, dnv의 값은 변하게 된다.





3. 나눗셈 연산자와 나머지 연산자


- 나눗셈에는 / 연산자를 사용한다. 나눗셈 연산자를 사용할 때는 피연산자의 형태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니 주의해야한다.


나눗셈 연산자는 정수로 연산할 때 몫을 구하고 실수로 연산할 때는 소수점까지 구한다.


나눗셈 연산자의 이런 특징은 수학적 나눗셈을 기대한 경우 활당한 결과가 되겠지만 몫을 구할 때에는 유용하게 쓰인다. 반면에 몫은 뺀 나머지만을 구할 때는 나머지 연산자인 %기호를 사용한다. 실수 연산에는 나머지 개념이 없으므로 나머지 연산자의 피연산자로는 반드시 정수만을 사용한다.





4. 증감 연산자


증감 연산자는 단항 연산자를 피연산자의 값을 1증가시키거나 1감소시킨다.

증가시킬 때는 '++' 연산자를, 감소시킬 때는 '--' 연산자를 사용한다. 증감 연산자는 하나의 연산자로 대인 연산까지 수행하므로 변수의 값을 1씩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때 쉽게 표현할수 있다.


++a --a


증감 연산자는 특이하게도 ++a 뿐만 아니라 a++ 형태와 같이 사용할수있따. 피연산자의 앞에 놓이면 전위형, 뒤에 놓이면 후위형이라고 한다.


증감 연산식이 단독으로 사용된 경우엔 전위형과 후위형의 결과는 같다. 그러나 다른 연산자와 함께 쓰이면 다른 연산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증감 연산자의 후위형은 다른 연산자와 함께 사용될 때 가장 나중에 연산된다.





5. 관계 연산자


관계 연산자에는 대소 관계 연산자와 동등 관계 연산자가 있다.


대소 관계는 < 또는 > 등의 기호를 사용하고, 동등 관계는 ==나 != 기호를 사용한다. 이들 연산자는 모두 피연산자를 2개 사용하며, 연산의 결과값은 1또는 0이 된다. 컴파일러는 0은거짓으로 -이 아닌 값은 참으로 판단하기에 관계식을 실행 조건 검사에 사용할수있다. 



관계 연산의 결과는 주로 판단의 근거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a와 b값이 무엇인지 모르지만 둘 중에 큰값을 택한다면 a>b 연산을 수행항 ㅕ결곽밧을 확인하면 된다. 결과가 1이면 a가 b보다 크므로 a를 택하고 결과가 0이면 b가 크거나 최소한 같으므로 b를 택하면 된다. 





6. 논리 연산자


논리 연산자는 &&, ||, ! 세개이다.


&& 연산자는 2개의 피연산자가 모두 참일 때만 연산결과가 참이 되고 || 연산자는 둘 중에 하나라도 참이면 참이 된다. ! 연산자는 피연산자를 하나 사용하여 그 참과 거짓을 바꿀때 사용한다.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언어] 열거형 enum  (0) 2018.08.24
[C언어] 구조체와 공용체 (struct, union)  (0) 2018.08.24
c언어 배열  (0) 2018.07.22
C언어 포인터의 크기와 데이터 타입  (1) 2018.07.14
C언어 포인터 기초 개념  (0) 2018.07.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