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it의 개요

- Java에서 독립된 단위테스트(Unit Test)를 지원해주는 프레임워크이다.

- Desgin 패턴과 Eclipse IDE를 개발한 Erich Gamma가 제작한 프레임워크다.

- 단정(assert) method로 테스트 케이스의 수행 결과를 판별한다.

- jUnit4부터는 테스트를 지원하는 어노테이션을 제공한다. (@Test, @Before, @After)

- 각 @Test 메서드가 호출할 때 마다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독립적인 테스트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단위테스트(Unit Test)란?

- 소스코드의 특정 모듈이 의도된 대로 정확히 작동하는지 검증하는 절차, 즉 모든 함수와 메소드에 대한 테스트 케이스(Test case)를 작성하는 절차를 말한다.

- JUnit은 보이지 않고 숨겨진 단위 테스트를 끌어내어 정형화시켜 단위테스트를 쉽게 해주는 테스트 지원 프레임워크다




JUnit Annotation

@Test

- @Test가 선언된 메서드는 테스트를 수행하는 메서드가 된다.

- JUnit은 각각의 테스트가 서로 영향을 주지 않고 독립적으로 실행됨을 원치으로 하므로 @Test 마다 객체를 생성한다.



@Ignore

- @Ignore가 선언된 메서드는 테스트를 실행하지 않게 한다.



@Before

- @Before가 선언된 메서드는 @Test 메서드가 실행되기 전에 반드시 실행되어 진다.

- @Test 메소드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코드를 @Before 메소드에 선언하여 사용하면 된다.



@After

- @After가 선언된 메서드는 @Test 메소드가 실행된 후 실행된다.



@BeforeClass

- @BeforeClass 어노테이션은 @Test 메소드보다 먼저 한번만 수행되어야 할 경우에 사용하면 된다.



@AfterClass

- @ AfterClass 어노테이션은 @Test 메소드보다 나중에 한번만 수행되어야 할 경우에 사용하면 된다.





JUint Method

method name 

description 

 assertEquals(a, b)

객체 a와 b의 값이 일치함을 확인한다. 

 assertArrayEquals(a, b)

배열 a와 b의 값이 일치함을 확인한다. 

 assertSame(a, b) 

객체 a와 b가 같은 객체임을 확인한다.

assertEquals 메서드는 두 객체의 값이 같은지 확인하고 assertSame 메서드는 두 객체의 레퍼런스가 동일한가를 확인한다. 

 assertTrue(a) 

조건 A가 참인가를 확인한다.

 assertNotNull(a) 

 객체 A가 null이 아님을 확인한다.


그 외 다양한 테스트용 메소드를 제공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