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IP는 대표적인 광역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다. 미국의 군사 네트워크에서 활용했떤 프로토콜이였으나 이제는 전세계로 묶는 네트워크 프로토콜로 발전했다. 


웹브라우져를 통해 URL이나 IP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웹 페이지가 열린다. 너무나 간단해 보이지만 여기에는 아주 복잡한 네트워킹 과정이 담겨 있다. 웹 통신 프로토콜인 HTTP 프로토콜은 TCP/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만들어져있다.



IP주소

전세계를 연결하는 TCP/IP 네트워크에 접속하려면 IP주소를 하나 갖고 있어야한다. 이주소는 친구의 집 주소와 같은 형식은 아니지만 전 세계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숫자(IPV4 체계에서는 32비트 숮자)이다. 따라서 이 주소만 알면 주소지 컴퓨터로 정보를 전달할 수있다. 물론 상대뿐만 아니라 나도 유일한 IP주소를 가져야 한다.


친구에게 물건을 택배로 보낸다느 가정하에 먼저 할 일은 보낼물건을 포장하고 친구의 집 주소를 송장의 받는 사람 주소에 쓰게된다. 이렇게 송장에는 반드시 받는 사람과 받는사람의 주소를 함께 적는다. 이렇게 하면 보낼 준비는 끝난 것이다. 그 다음 택배회사에 전화를 할 것이고, 택배회사에서 물건을 가지러 오면 택배기사에게 물건을 전단하고 수령한 물건을 택배회사에서는 배달지에 따라 분류해서 지역별 집겨지로 보낸다. 그런 다음 택배기사는 배달지에 도착해서 받는 사람 주소에 친구가 정말 사는지 확인하고 물건을 전달한다. 


정보를 전달하는건 ISP회사(KT,SKT,LG)가 담당한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보내려면 ISP에게서 회선을 임대한 후 인터넷으로 접속하는 유일한 IP주소를할당받고 상대 주소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역으로 수신받는다.

최종적으로 정보를 수신하는 호스트의 운영체제는 어떤 프로세스가 정보를 수신해야 하는지 확인하여 처리를 완료한다.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4는 32비트 주소체계를 갖고 있다. 32비트는 네 개의 8비트로 재구성되며, 각각의 값은 10진수로 표시하고 구분점으로 나누어진다. 

자신의 아이피 주소를 확인하려면 CMD에서 IPCONFIG 명령을 사용하면 확인 가능하다.


IP주소는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로 나누어지는데 네트워크 ID는 네트워크를 식별하는 주소(서울시 종로구 종로동), 호스트 아이디는(X번지) 해당 네트워크에 속한 컴퓨터 주소이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서는 호스트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IP주소를 갖는 장치가 반드시 PC나 서버 같은 컴퓨터만이 아니라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도 될 수 있기 때문이다.



SOCKET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이라 하면 TCP/IP SOCKET 프로그래밍을 의미한다. 바꿔서 말하면 소켓 프로그래밍 곧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소켓은 기존의 파일 개념과 유사하다. 일반적으로 파일이라 함은 보조기억장치에 젖아된 데이터를 말하기 마련인데,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보조기억장치를 추상화한것이다.


하드디스크가 내부적으로 작동되는 원리르 모르더라도 파일을 열고 쓰고 닫을 수 있따면 우리는 하드시크를 다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보통 LAN카드라고 부르는 네트워크 카드도 하나의 파일로 추상화가 가능하다. 이렇게 추상화된 파일에 정보를 저장하면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지 않고 네트워크 카드를 통해 외부로 전달된다.


파일이 장치를 추상화한 것이라고 가정할 때만 일 대상 장치가 네트워크 카드이면 파일이라는 말 대신에 소켓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소켓 프로맹이라는 것은 네트워크 카드를 추상화한 파일 포인터를 다루는 일로 정리된다. 그래서 우리가 파일에 대해 알고 있는 프로그래밍 지식 대부분이 소켓 프로그래밍에서 적용된다.


파일의 정보를 읽거나 쓰려면 파일을 열어야 하는것처럼 소켓도 핸들을 열어서 입출력을 하게된다. 물론 사용한후에 핸들을 닫아야 한다. 여기서 조금 전에 설명한 TCP/IP에 대한 기초 지식을 결합하면 소켓에 대한 정의가 끝난다



이후에 MFC를 이용한 TCP/IP 소켓프로그래밍 채팅프로그램을 생성해보겠다.

+ Recent posts